롯데마트가 최근 4년 간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을 살펴본 결과, 경기가 침체한 해일수록 크리스마스 시즌에 케이크가 더욱 잘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금융 위기로 경기가 침체됐던 2008년 말 크리스마스에는 케이크 매출이 높게 나타났지만, 2009년에는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이 이전해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재정 위기로 세계적인 경제 침체를 맞은 2010년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케이크 매출이 높게 나타나고 이듬해인 2011년에는 다시 감소했다. 매년 경기에 따라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매출이 오름세와 하락세를 반복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롯데마트는 경기가 좋지 않은 시기에는 외식비 지출을 줄이고 가정에서 크리스마스 파티 분위기를 내며 가족과 함께 조촐하게 보내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올해도 고물가로 인한 가계 부담으로 소비가 크게 위축돼 크리스마스를 가정에서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케이크 판매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수요를 고려해 롯데마트는 이번 크리스마스 케이크 행사 물량을 작년보다 1.5배가량 확대해 준비했다. 특히 1만원 미만의 초저가 상품을 대폭 강화했다.
작년에는 두 개 품목을 1만원에 판매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가격대를 1만원 미만으로 낮추고 품목 수도 3개로 확대했다.
롯데마트는 25일까지 전점에서 크리스마스 케이크 14개 품목을 7900~2만2900원에 저렴하게 판매한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치즈 케이크 ‘크리스마스 메시지’를 7900원에 생크림 케이크인 ‘베리베리 슈’를 9900원, 무스 케이크 ‘별별 티라미스’를 9900원에 판매한다.
이재주 롯데마트 조리식품MD(상품기획자)는 “이번 주부터는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분위기와 함께 연말 분위기가 형성되는 시기”라며 “올해는 불황으로 소비가 침체, 가격 부담 없이 가족들과 크리스마스를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케이크를 저렴하게 기획해 준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