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의 자본에 의해 설립, 운영되고 있는 공기업 존재의 의미 그 자체다. 국민의 세금을 자본으로 한 공기업의 생산·유통·서비스 등 모든 활동이 공공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기업처럼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이윤에 앞서 공공성을 더욱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최근 공기업들이 본래의 서비스 외에 사회적 나눔과 배려 그리고 국민과 함께 하는 각종 봉사 활동의 폭을 늘려가고 있다. 국민으로부터의 신뢰 확보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 공기업 역시 예외일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수년 전만 하더라도 주요 공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생색내기에 그쳤다. 오히려 직원들의 후생복지에 치중했다는 비난이 더 높았다. 공기업의 사회공헌 지출비 역시 일반 기업에 비해하면 1/4 수준에 불과했던 것 역시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 동반성장, 상생 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공기업들도 사회공헌을 위한 활동 영역과 지출의 폭을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영세민 계층에 공기업들은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 지역사회의 소득증대와 환경보호운동 등 지역사회 밀착 사업들도 공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