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뉴스캐스트 서비스 개편안과 함께 그동안 차단했던 신규 매체와의 제휴를 재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신규 매체의 등록 기준이 애매모호하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신규 매체의 진입 보다는 막강한 자본을 가진 언론사의 뉴스캐스트 독점이 지속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9일 NHN 네이버는 내년 1월 부터 기존 뉴스캐스트를 개선한 ‘뉴스스탠드’서비스 개시를 선언하며 신규 매체와의 제휴를 재개하겠다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자사의 제휴 서비스 기준에 부합되는 신규 매체를 우선 선택형 언론사로 진입시킨 뒤 내부 근거에 따른 상위 순위 52개 매체를 기본형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문제는 네이버가 정한 순위 산정 기준이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의 접속을 통해 생성되는 ‘트래픽’순이 아닌 사용자가 설정한 ‘MY뉴스’의 빈도수를 근거로 순위를 매긴다는 방침을 세웠다.
‘MY뉴스’설정은 지극히 사용자의 판단에 근거한다. 네이버 측에서는 사용자 설정을 임의로 조작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공정하고 납득할 수 있는 산정기준이라고 주장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윤영찬 NHN 미디어센터장도 “MY뉴스 설정은 지극히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고 이는 곧 언론사에 대한 선호도로 판단할 수 있다”며 기준의 공정성을 강조했다.
네이버가 과거 트래픽 과열 경쟁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취지로 신규 매체와의 제휴를 중단했다. 트래픽을 양산하기 위해 언론사들이 선정적인 내용과 ‘낚시성’제목을 담은 기사를 노출시키면서 자연스레 서비스 질 자체가 떨어졌다는 것이 네이버의 주장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MY뉴스’설정 기준에도 문제가 존재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자본력을 가진 일부 언론사들이 자사의 선호도 상승을 위해 불법 마케팅 활동을 전개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윤 센터장은 “트래픽으로 순위를 매길 경우 또 다시 낚시성 기사가 범람할 수 있다”며 “지금도 마이뉴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매우 공정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확신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여전히 논란의 불씨는 남아있다.
또 MY뉴스에 근거한 순위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겠다는 네이버의 방침도 도마 위에 올랐다. 순위 비공개를 통해 과열양상을 방지하겠다는 의도지만 또 다른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특히 네이버는 기본형에 포함된 52개 매체 중 순위 미달로 낙마하는 매체에도 순위 자료를 극히 일부만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일부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네이버가 ‘폐쇄적’인 입장을 고수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