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스마트한 기업으로 새롭게 거듭나겠습니다”
박종우 제일모직 사장이 창립 58주년 경영화두로 ‘젊고 스마트한 기업’을 제시했다.
16일 제일모직에 따르면 박 사장은 지난 14일 의왕 R&D센터에서 열린 창립 58주년 기념식에서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환경 과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기 위해 확고한 경쟁우위를 갖춰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기업변신에 이어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와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술과 제품 개발이 선결과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제일모직은 지난 1954년 직물사업으로 창업해 1980년대 이후 10년 단위의 기업변신을 거쳐 현재 패션사업과 케미칼·전자재료 등 첨단 소재사업을 주축으로 올해 예상매출 6조원이 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제일모직은 ‘젊고 스마트한 기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핵심 가치로 △제대로 된 기본 △ 앞선 차별화 △함께 하는 상생을 제시했다.
핵심 가치 중 ‘제대로 된 기본’에 대해서 박 사장은 글로벌 수준에 맞는 기본역량을 강조하면서 기본에 대한 수준 자체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경영시스템을 효율화하고 생산과 품질에 대한 수준을 고객 눈높이 이상으로 끌어 올리는 데 중점을 두라는 것이다. 특히 청결한 조직문화를 뿌리내려 도덕적 기준이 모든 구성원의 생각과 태도에 중심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선 차별화’ 가치에 대해서는 사업부별 신규사업은 차별화된 가치로 시장과 고객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경영스피드를 획기적으로 높여서 위기를 극복하고, R&D 역량을 한 층 강화해 특허확보 등 기술전쟁 시대에 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함께 하는 상생’에 관해 박 사장은 “성과의 바탕에는 상생의 가치가 뒷받침 돼야 한다며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임직원들이 만족하는 조직문화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과 규정을 엄격하게 지키는 틀 안에서 공정한 경영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