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전문가들은 금융 감독당국의 요청에 의해 은행들이 마지못해 급조한 상품이 많은데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7등급이하 저신용자들을 외면하고 있어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10% 안팎의 금리로 최장 1년까지 빌릴 수 있는 단기 소액신용대출 상품인 ‘우리 희망드림 소액대출’을 10일부터 판매했다. 이 상품은 긴급자금이 필요한 고객에 대해 본인 연소득의 100~200% 범위내에서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해 준다. 기존 은행들이 판매하던 소액신용대출이 대부분 6등급 이상 우량고객 중심이었던 것과 달리 7등급까지 확대한 점이 눈에 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당초 외부 신용등급 1~6등급자만을 대상으로 검토했으나, 참 금융 실천 차원에서 대상자를 외부 신용등급 1~7등급자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또 시중은행들은 금융 감독당국 주도의 서민금융 적극적 지원을 위한 ‘서민금융상담 대행사’에도 11일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 시중은행들은 직접 상담 부스를 운영해 새희망홀씨 등 서민대출 관련 제도 상담과 현장에서 지원 여부도 결정해준다.
이 같이 시중은행 들이 서민금융 지원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지만 정작 급전이 필요한 7등급 이하 저소득층은 외면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은행권에 7등급이하 저신용자 대출을 강요하기에는 연체율 부담 때문에 자칫 동반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
7등급 이하 저신용자을 위한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과 햇살론과 미소금융 등이 맡아야 한다. 현실은 서민금융상품들도 저신용자를 외면하고 있다. 지난 6월 기준으로 이들 서민금융상품 이용자는 58만여 명으로 신용등급 7~10등급에 해당하는 저신용자 830만명 가운데 7% 이용하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 당국이 은행에게 무조건 저신용자까지 책임지라고 하기에는 동반 부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신용자는 복지의 개념을 결합한 정책금융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지금과 같이 강요에 의한 서민 금융 지원은 실효성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적 퍼주기식 보다 체계적으로 등급에 따른 지원책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