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2명 중 1명은 불황의 여파로 올 추석 선물비용을 지난해보다 줄일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외식문화기업 강강술래는 15일부터 22일까지 방문고객 452명을 대상으로 추석선물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지난해보다 선물비용을 축소하겠다’는 응답이 48.5%(219명)로 가장 많았다고 24일 밝혔다.‘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응답은 44.0%(199명)였고 ‘늘리겠다’는 7.5%(34명)에 그쳤다.
선물 구매비용 예상액은 10만~20만원이 37%(167명)로 가장 많았고 5만~10만원은 31%(140명), 20만원 이상은 19%(86명)로 조사됐다. 5만원 이하의 선물을 생각 중이라는 응답자도 13%(59명)나 됐다. 10만원 미만을 꼽은 응답자가 44%나 돼 올 추석에도 중저가·실속형 상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다가오는 추석 선물용으로 고려하고 있는 품목은 한우나 갈비 등 정육세트를 선택한 응답자가 22.3%로 가장 많았고, 과일(15.2%)과 생활용품세트(9.7%), 건강식품(8.9%) 등이 뒤를 이었다.
김상국 강강술래 사장은 “고물가에 가계부채 증가에다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씀씀이를 줄이려는 소비풍조가 확산되고 있다”며“지난해보다 가격을 낮춘 한우를 비롯해 다양한 중저가 선물세트를 선보여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