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가 심상치 않다. 지난 4월 일요일 주2회 의무휴무가 시행된 이후 2달 연속 역신장을 기록했다. 여기저기서 이로 인한 부작용이 나오고 있다.
고용이 불안정해지고,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도산 소식이 들린다. 정치권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처럼 의무휴무를 주4회로 늘리는 방안과 중형마트 의무휴무제 도입되면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달 유통업체 실적을 조사한 결과 대형마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7% 줄었다고 발표했다. 대형마트는 4월에도 2.4% 감소하는 등 두달연속 매출이 줄었다.
특히 쉬는 점포와 함께 일자리가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개 대형마트에서 일자리 감소는 총 3065개에 달한다.
롯데마트는 이달 말 예정된 시니어 사원 채용을 연기했고, 홈플러스도 연내 400명을 목표로 했던 실버사원 채용을 보류키로 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일에 따른 협력업체들의 2차 피해도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의무휴무에 따른 유통업체들의 매출감소분이 고스란히 협력업체들에 전달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농축수산물 매출 감소가 현지 농가와 남품업체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재고관리가 용이한 가공품은 하루 문을 닫아도 다음날 판매할 수 있지만 신선도가 중요한 농축수산물은 시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삐’ 더 죄는 정치권…앞으로가 문제 = 현실이 이런데도 정치권에서는 대형마트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더 높이고 있다.
재래시장의 매출 상승이 제한적이자 민주통합당은 영업시간을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로, 의무휴업일을 매월 3~4일 이내로 확대하는 개정안을 또 발의하는 등 고삐를 더 죄고 있다.
이와 함께 중형마트 영업일수와 신규 출점을 제한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하나로마트나 기업형 및 개인 중형마트가 반사이익을 거두고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실제 나성린 새누리당 의원은 매장면적 합계가 500~1000㎡ 미만인 점포를 중형점포로 규정해 전통산업보존구역 500m 이내 입점을 막고, 영업시간 및 영업일수를 제한하는 내용의 유통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이런 법이 통과되면 기업의 수익성은 지금보다 두배는 더 떨어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여기에 중형마트 규제까지 더해지면 최대 3만명의 일자리가 없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연말 대선까지는 정치권의 압박 수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대선이 끝난 후에도 상황이 달라질 것이 없다는 점”이라며 “일자리 창출과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유통기업의 노력은 무시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