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롯데주류가 지난해 초부터 일본에 수출하기 시작한 막걸리는 △롯데주류의 수출노하우 △생막걸리 맛을 내는 서울탁주의 장기보존 특허기술 △현지인 특성에 맞춘 상품개발 △한류스타 마케팅 등이 잘 어우러져 작년 한 해 동안 150만상자(350㎖ * 24입 기준)의 ‘서울 막걸리’를 수출했다.
롯데주류가 1년 동안 수출한 막걸리의 양은 총 1만2600㎘로 350㎖ 캔 막걸리를 기준으로 환산했을 경우 3600만개 정도이며 이 수출량은 지난해 목표를 2배 이상 초과한 기대 이상의 수치다.
롯데주류와 서울탁주는 개발 단계부터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해 단맛과 탄산을 강화한 알코올 도수 6%의 ‘서울 막걸리’를 개발해 수출 초기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2011년 4월부터 기존 페트병 막걸리 외에 구매와 휴대가 용이한 350㎖ 캔 막걸리를 개발해 현지시장 공략을 강화했다.
올해 3월부터는 ‘서울 막걸리’가 일본에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점에 착안, 알코올 함량이 낮고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일본 여성들의 취향에 맞춰 기존 제품보다 도수를 반으로 줄인 알코올 도수 3%의 캔 막걸리(350㎖)를 수출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 1ℓ 페트 제품과 350㎖ 캔 막걸리 등을 판매 중인 롯데주류와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올해도 한국 막걸리의 지속적인 인기가 예상됨에 따라 기존 제품의 공격적 마케팅 활동 외에 다양한 상품 개발 등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