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컨슈머리포트'가 첫 공개돼 주목받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21일 한국판 소비자보고서인 'K-컨슈머리포트' 서비스의 첫 소개제품인 등산화에 관한 비교 정보를 공개했다.
K-컨슈머리포트는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생산한 상품비교정보를 소비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미 미국 소비자협회는 지난 1936년 창간해 오프라인 잡지는 물론, TV, 라디오, 인터넷사이트(www.consumerreports.org) 등을 통해 상품 소비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미국 '컨슈머리포트'는 약 460만명 이상이 유료로 구독하고 있으며 연 구독료는 26달러다.
국내의 K-컨슈머리포트는 이를 착안해 제품, 비교항목, 비교결과, 추천제품, 이용 후기 등을 게시해 소비자들이 품질 좋고 저렴한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용 후기란에는 소비자들이 직접 주관적인 관점에서 제품의 장·단점, 추천 여부를 구분해 작성할 수도 있다.
또한 일부 품목은 가격과 성능, 품질 등의 개별적 정보 뿐만 아니라 이를 종합한 순위도 공개한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들이 쉽게 상품비교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한 K-컨슈머리포트는 소비자종합정보망(스마트컨슈머 ·www.smartconsumer.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