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과 ‘나는 가수다’가 각각 PC와 모바일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NHN은 검색포털 네이버의 올 한해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인기검색어 순위를 집계한 ‘2011년 인기검색어’를 12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PC와 모바일에서의 △종합 순위 △분야별 △월별 인기검색어 순위 △PC 연령별·성별 인기검색어를 집계했다.
PC와 모바일에서의 종합순위를 살펴보면 소셜커머스와 스타 오디션형 프로그램이 각광받은 한 해였다.
PC 종합 순위에서 ‘쿠팡’과 ‘티켓몬스터’가 각각 1, 2위를 차지해 소셜커머스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나는 가수다’가 3위, ‘슈퍼스타K3’가 7위에 올라 경쟁방식의 스타 오디션형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모바일 종합 순위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는 이어졌다. ‘나는가수다’가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했고 ‘울랄라세션’, ‘슈퍼스타K3’가 각각 2위와 4위로 상위권에 랭크됐다. 소셜커머스는 ‘쿠팡’ 은 7위에 올랐다. 10위권 내 ‘웹툰’ 관련 검색어가 강세를 보여 PC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분야별 인기검색어에서 책과 요리 분야의 검색어 1위는 각각 ‘아프니까 청춘이다’와 ‘닭감자조림’으로 PC와 모바일이 동일했다. 하지만 영화 등 나머지 8개 분야에서는 PC와 모바일에의 검색어 1위가 상이한 모습을 보였다.
월별 PC 인기검색어에는 ‘드림하이’(1월), ‘1박2일새멤버’(2월), ‘이지아’(4월), ‘울랄라세션’(10월) 등 방송, 연예, 인물 등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많았다. 또‘일본지진’(3월), ‘수능등급컷’(11월)같은 시사적 이슈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인터넷 라디오 방송 ‘나는꼼수다’ 는 지난 10월 관련 키워드 2개가 10위권 내 진입하는 등 ‘꼼수 열풍’을 느낄 수 있었다.
PC에서의 연령별 및 성별 인기검색어 1위는 10대 ‘투니랜드’, 20대 ‘한국장학재단’, 30대 ‘부동산’, 40대 ‘나라장터’, 50대 이상 ‘신문’이 차지했다. 성별로는 남성의 경우 ‘야구9단’, 여성은 ‘샤이니’가 각각 1위에 랭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