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즐긴 후 사우나를 하면 하루의 피로가 눈 녹듯 풀리는 기분이다. 최근 사우나 시설이 좋은 골프장들이 많아지면서 사우나도 빼놓을 수 없는 필수코스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운동 후에 사우나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바로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 안면홍조는 기온의 변화, 약물, 호르몬이상, 흥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혈관확장증세다. 안면홍조 환자들의 경우 고온 건조한 사우나나 찜질방에 들어갈 경우 심박출량이 늘고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혈관이 더욱 확장되어 피부가 더욱 붉게 된다.
안면홍조의 남녀 비율은 약 1:3 정도로 여성이 많지만 남성에게 안면홍조가 진행되면 그 증상은 더 심해질 확률이 높다. 특히 안면홍조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딸기코 즉, 주사의 경우 남성에게 더 흔하다. 안면홍조는 주로 코와 뺨 등이 붉어지는 것으로 시작해 뺨이나 코 주위의 혈관이 늘어나 마치 거미줄 모양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것이 오래되면 코 하반부 조직이 증식하면서 코가 점점 커지고 붉어져 딸기코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에게도 발견되지만 남성의 경우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아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안면홍조 예방에 중요한 것은 사우나나 찜질방 출입을 자제하고 세안제와 비누는 자극이 적은 순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가급적 알코올 등 자극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인이라도 사우나는 보통 1회에 10분, 일주일에 3-4회 이상 넘기지 않도록 하고 사우나에서 나온 뒤에는 30분 가량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혹은 사우나를 5분 정도 이용한 후 실온에서 10분 정도 휴식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안면홍조가 심하다면 혈관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안면홍조퍼펙타치료’로 홍반을 유도한 후 레이저를 조사(照射)하는 방법으로 레이저 투입률과 정확도가 높아 결과가 좋고 부작용의 위험도 적다. 연세스타피부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