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당 종마목장
첫 번째 눈여겨봐야 할 목장. 수도권 내 푸른 초원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원당 종마공원. 서울지하철 3호선 삼송역에서 마을버스로 불과 5분이면 도착한다.
이 목장은 1997년 일반인들에게 개방했다. 주말이면 평균 3천여 명이 찾는 나들이 명소다. 주중에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들의 소풍으로 주말에는 가족 나들이와 연인 데이트 장소로 활용되어 이제는 일산호수공원과 함께 고양시를 대표할 만한 시민들의 쉼터다.
마사회의 목장 중 가장 오래된 이곳은 최초의 국내 경주마가 탄생한 목장. 86년 시작으로 90년에 들어선 제주, 2007년 들어선 장수 경주마육성목장과 함께 ‘메이드인 코리아 호스’ (한국산 경주마 탄생)를 가능하게 한 핵심장소라고 할 수 있다. 영화 ‘각설탕’ 등 영화나 드라마, CF에 많이 등장했다.
이 목장에서는 8월 중순부터 유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말산업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 승마체험프로그램, 장제작업 견학, 말관련 영화 상영 등 유소년들의 흥미를 자극할만한 다양한 견학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 장수 종마목장
전북 장수군에 자리잡은 장수목장의 매력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장수목장 산등성이에는 약 1Km구간의 솔밭오솔길이 조성돼 있다. 길 곳곳에 벤치나 평상이 준비되어 있어 느긋하게 솔숲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생태숲길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승마체험장 앞에는 작은 말에게 사과, 당근 등 먹이를 줄 수 있는 먹이주기 체험장이 있다. 먹이는 승마체험장 안내소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운영기간은 매년 3월~11월 매주 수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30분~오후 4시까지이다. 모든 이용료는 무료다.
사전 전화(063-350-3700,3717) 혹은 인터넷(http://krafarm.kra.co.kr/)으로 견학 예약을 하면 홍보영상물 관람, 씨수말마사, 관상마방, 승마체험까지 체계적인 견학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운영요일은 매주 수요일~일요일이고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제주도의 유명한 길하면 올레길. 하지만 요즘 ‘제주경주마목장 트레킹로’가 올레길 못지 않은 수려한 트레킹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목장내 ‘목장체험 트레킹’은 원당, 장수 목장이 가지고 있지 않는 제주도 목장만이 가지고 있는 자랑거리다.
제주목장 가이드를 원한다면 미리 전화(064-780-0131∼4) 혹은 인터넷(http://krafarm.kra.co.kr/)으로 예약을 하자. 홍보영상물 관람, 경주마 동물병원 , 마혼비, 교배소 ,씨수말 마사, 씨수말 패독 까지 인상깊은 견학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이용료는 무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