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은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인 서비스로봇(로봇청소기, 교육용로봇 등)부문이 성장에 대한 큰 기대에도 불구하고 생활의 필수품으로서의 인식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회에 주목하는 것은 지난 9년간(2002~2009년)의 영업적자를 마감하고 지난 해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실적이 반전될 수 있는 기반 구축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동사의 매출구성(2010년)은 완구류 39.7%, 로봇청소기 19.6%, 교육용로봇 15.4% 등이다. 그런데 지난 4월 세계적 가전업체인 필립스(Philips)사와 로봇청소기(아이클레보) ODM(제조업자 개발방식)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매출이 늘어나고 있어 주목된다.
올해 상반기 이미 35억원 가량의 로봇청소기 수출을 기록해 지난해 연간 수출액(3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 총 1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예상해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편 글로벌 업체인 필립스와의 계약 체결은 중소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이었던 것으로 판단한다. 또 동사의 기술력과 상품성을 글로벌업체로부터 인정받은 것으로 향후 추가적인 고객확보를 위한 레퍼런스 구축에도 성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비록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유통망과 브랜드에서의 열세를 극복하지 못해 삼성·LG 등 대기업에 밀린 점이 아쉽지만 국내 서비스로봇 부문 1위 기업의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군사용 로봇 등 신시장 개척에 매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작지만 강한’ 로봇부문 선두기업으로의 도약이 가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