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은‘커피 메이킹’ 아이템의 구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1년간 60대 이상의 노년층 구매 비중이 전체 구매자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커피에 대한 수요가 높은 30대의 구매 비중(30%)에 뒤를 잇는 높은 수치로, 2008년 19%였던 노년층의 구매 비중과 비교해 봤을 때 타 연령대 대비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2년간의 ‘원두’ 구입에 있어서는 카테고리 전체 성장율(194%)을 크게 앞선 4배 가량의 구매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거품기, 원두 분쇄기, 모카포트(에스프레소 추출 주전자) 등 최근 젊은층의 구매가 늘고 있는 커피 전문가 소품 역시, 60대 이상 구매가 최근 2년간 3배 가까이 성장하기도 했으며, 에스프레소머신 구매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1% 가량 성장, 매년 50~60%의 구매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이진영 가공식품 팀장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커피숍 등의 출현으로 고급 커피문화가 확산되면서 노년층의 커피의 맛과 멋에 대한 관심이 젊은층을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옥션 등 온라인몰에서는 바리스타 온도계, 에스프레소용 샷잔, 핸드드립포트, 우드템퍼(분쇄 커피용 압력기), 라떼 아트펜을 비롯, 실제 바리스타가 매장에서 직접 로스팅한 원두 등 전문 바리스타 소품의 판매가 매년 70~80%가량의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