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육류와 콩단백을 비교했을 때, 콩단백은 대두에서 지방성분만을 빼낸 것이다. 고기보다 콩의 영양가가 월등히 높을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낮다. 이렇게 좋은 콩을 가지고 고기를 만들면 고기 맛도 내고 건강에도 좋다. 우리 가족을 위한 콩고기를 레시피에 따라 직접 만들어보자.
◇재료
흰콩 2컵, 녹말가루 2큰 술, 글루텐가루(빵가루) 2큰 술, 땅콩 1/3컵, 참깨 1/4컵, 호두 1/4컵 등 견과류 조금씩, 감자 2개, 양파 작은 것 반개, 당근 1/5개, 소금, 후추 1t
◇만드는 방법
① 흰콩을 8시간 정도 불려 살짝 삶는다.
② 땅콩, 참깨, 호두 견과류를 분쇄기로 갈아낸다.
③ 감자를 삶은 다음 곱게 으깨주고, 양파, 당근은 강판에 간다.
④ 삶은 콩, 견과류, 감자, 양파, 당근, 소금, 후추 넣고 믹서에 간다.
⑤ 갈은 콩에 녹말가루를 먼저 섞은 후 글루텐가루(빵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한다.
⑥ 오래 반죽할수록 질겨진다. 랩에 싸서 냉동실에 넣어 얼린다.
콩고기를 만들 때 글루텐가루가 없다면 빵가루를 넣어도 좋다. 글루텐가루는 밀가루의 전분을 빼낸 단백질을 가루로 만든 것을 말한다. 또 감자 대신 두부를 넣어도 좋다. 두부 자체가 콩을 이용한 음식이기 때문에 콩고기와 잘 어울린다. 녹말가루 대신 옥수수전분이나 옥수수 가루를 넣으면 바삭한 질감을 얻을 수 있다. 콩 불리는 시간은 여름엔 6시간이상, 겨울은 여름의 두배이상으로 해야하는 것이 주의점이다.
콩고기를 더 맛있게 하려면 다시마가루, 버섯가루나 버섯을 갈아낸 것, 피스타치오나 캐슈넛 같은 견과류, 잣, 천연조미료, 천연소금을 첨가하면 된다.
반죽의 되기는 적당함을 유지하고 반죽 된 것은 쪄서 냉동보관하시거나 그냥 냉동보관하였다가 필요할 때 고기 대용으로 먹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