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투자증권은 최근 직원 148명을 대상으로 'SNS 활용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2%가 트위터(Twitter)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페이스북(Facebook) 이용자도 5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가장 높게 나타난 트위터의 이용 이유로는 응답자의 55%가 '팔로어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47%는 '빠른 정보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쉽게 접속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 사람도 43%에 달했다. 실제로 설문 응답자 중 67%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SNS에 접속한다고 답했다. SNS 이용 시간으로는 '하루에 30분 미만'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8%로 가장 많았고, 30분~1시간 가량 이용한다는 직원도 26%가 있었다.
KB투자증권은 지난해 업계에서 처음으로 홍보용 트위터(@kbsec_pr)를 오픈해 메신저에 이은 새로운 홍보 시도로 눈길을 끈 바 있다.
올 3월에는 HTS 프로그램인 KB Plustar에 트위터를 접목한 'Twistar(트위스타)'를 오픈해 트위터 이용자들간에 각종 차트, 화면 등을 원클릭으로 손쉽게 트위팅하거나 종목별 주가조회 등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인 iPlustar에도 트위터 기능을 탑재하는 등 가장 활발히 트위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한편 이러한 SNS 문화의 확산은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KB투자증권은 기업용 SNS로 '야머(Yammer)'를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설문에 참여한 직원의 대다수가 야머가 회사 업무 수행에 있어 도움이 된다는 의견을 내보였다고 밝혔다.
KB투자증권은 현재 고객지원센터와 IT센터간에 부서 간 상황실 개념으로 야머를 활용하는가 하면 팀 별로 공동 업무에 대한 공지 및 정보 교환의 용도로 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