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글로벌 기업에 미국 애플이 선정됐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29일(현지시간) 발표한 글로벌 최고 50대 기업 브랜드에 애플이 선정됐다. 삼성은 33위에 올랐다.
포브스에 따르면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574억 달러(약 68조8800억원)로 평가되며 ‘안테나 게이트’ 논란에도 최고 브랜드 자리에 올랐다.
이 잡지는 애플이 아이폰4 수신 불량 논란에 휩싸였지만 “안테나 게이트가 일시적인 문제에 불과하며 애플의 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안테나 게이트’ 보다 더 많은 문제점이 나와야 할 것 같다”고 애플의 브랜드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애플은 과거 한때 주가가 주당 4달러 미만이었지만 현재 260달러 안팎으로 치솟고 있으며 최근 1년간 매출이 570억달러, 수익이 120억달러에 이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566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고 10위내 기업에는 코카콜라, IBM, 구글, 맥도널드, GE, 말보로, 인텔, 노키아 등이 포함됐다.
한편 삼성은 브랜드 가치 128억달러로 33위를 차지했다. 포브스는 삼성전자가 최근 3년간 매년 약 17%의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콜 사태로 곤욕을 치른 도요타는 241억 달러로 11위를 차지했으며 기업 전체 50곳 중 IT기업은 30%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