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초 결혼한 신혼부부입니다. 결혼 후 지금까지는 필요한 물품 구매하고 집들이다 뭐다 해서 큰 돈 들어가는게 많아 제대로 된 재테크를 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여유가 생겨서 돈을 모을까 합니다. 그렇지만 경제나 재테크는 지식이 많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저희 부부 한달 수입은 둘이 합쳐 480만원 정도 됩니다. 결혼 전 따로가입한 보험이 많아 보험료 지출이 많은 것 같습니다. 보험내역 중에서도 다르게 바꾸거나 새로 리모델링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출산은 내년쯤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신혼 맞벌이 부부의 중요한 재무 설계 포인트는 소득공제
연금저축, 장기주택마력저축의 연간 소득공제는 한도 내 불입하자.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종전 2001년 1월 1일 이후 가입자는 240만원에서 2005년 12월 이후는 기존 연금저축 납입액과 퇴직연금남입액을 합하여 연간 300만원을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연금수령시 소득세를 과세하는 세금문제를 반드시 알고 가입여부를 선택해야 한다. 즉, 연금 소득은 다른 종합소득(사업소득, 부동산 임대소득, 국민연금소득등)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
02 가족을 위한 든든한 보장자산의 마련
현재 두 사람에게 분산되어 있는 보험을 리모델링할 필요가 있다. 보장 자산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있으나 각각 보험이 있다 보니, 어떻게 보면 중복 비용을 지출하고 있을 수 있다. 요즘 보험사에서 나오는 통합보험 컨설팅을 통해 두 사람 모두의 보장비용을 줄여 남는 자금을 다른 쪽으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통합보험은 가족보장, 생활보장, 의료보장을 준비하는 합리적인 종합설계로 온 가족의 보장을 준비할 수 있는 상품이다. 단순 보장뿐 아니라, 중대한수술, 질병, 장기요양상태 등 인생에 있어서 다양한 위험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특히 자녀 출생시 추가로 자녀를 등재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기때문에모든가족이각각상품에가입하였을때보다보험료가 30%정도 더 저렴하다. 하지만 현재 각각 다른 보험사에 가입한 상태에서 통합을 위해 계약을 해약할 경우 기납입한 원금을 보장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해약시 충분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추가로 가입하기 전 보험을 해약하여 보장이 없는 기간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03 금융자산을 목적별로 분산하여 수익을 창출하라
신혼부부의 재무목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주택마련 자금, 자녀 출산준비 자금 등 각종 재무목표에 따라 여러 개의 통장으로 쪼개어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고 하나의 통장으로 여러 목적 자금을 마련한다면, 중도에 상품을 해지 하는 경우 단 한가지의 재무목표도 달성할 수 없게된다. 통장 쪼개기가 중요한 이유이다.
04 보험을 제외한 투자가 전무함
금융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기회비용 측면에서 손실이므로 다소 공격적이 투자가 필요하다. 아직은 젊기 때문에 안정적인 자산(보험)외에 적립식펀드 등 다소 공격적인 투자를 장기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 우선 그전에 재무목표를 세워 목표에 맞는 투자(안정적, 공격적)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