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고객들의 이용후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용후기를 통해 소비자들은 경품 당첨의 행운을 안을 수 있으며, 해당 업체에서는 이용후기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우전문기업 다하누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다하누몰은 이 달 말까지 상품을 구매한 후 게시판에 평가 후기를 남기면 3명을 추첨해 한우떡갈비(1.2kg)를 무료 증정한다.
참나무 장작구이전문점 군삼겹에서는 매장에서 식사를 한 후 고객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시식 후기를 작성한 후, 블로그 인터넷 주소(URL)를 본사로 보내주면 외식상품권이나 나들이 세트를 보내준다.
티바두마리치킨도 2월말까지 주문 고객이 올해 꼭 이루고 싶은 계획이나 소원의 내용이 담긴 사진을 티바두마리치킨 카페에 올리고 새해 덕담 한마디를 남기면 당첨자에게는 24K 순금 10돈, 에버랜드 사파리 이용권, 외식상품권 등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두피관리전문점 '닥터스칼프'도 체험후기를 올린 고객 중 5명을 추첨해 탈모샴푸를 증정하고, 욕실코팅전문점 '바스토피아'도 시공 후 소감과 사진을 올린 10명에게 주방 및 욕실냄새방지 시공을 무료로 해준다.
업계 관계자는 "상품구매를 결정할 때 다른 사람의 평가나 이용 후기 등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 "과거와 달리 고객들도 평가 및 이용후기 등의 작성을 통해 적극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 이용 후기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같은 이용후기 마케팅으로 인해 상품의 신뢰도ㆍ인지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