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시가 120일선의 지지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하락세를 멈추었다.
금융규제, 중국의 긴축문제, 등 기존 악재들에 대한 불확실성에 큰 변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지표에 호조라는 펀더멘탈 측면의 호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이를 감안할 때 최소한 주식시장의 단기적인 하락 조정이 마무리되는 국면에 진입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이후 주식시장이 제한된 기술적 반등을 시현한 후 계속해서 하락추세를 이어갈 것인지 아니면 다시 중장기 상승추세로 방향을 잡을 것인지이다.
본 필자의 견해는 1600선 내외에서 박스권으로 저점을 다진 뒤 다시 상승추세로 돌아서는 것을 가장 확률 높은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왜냐하면 미국,중극 등 세계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국의 최근 경제지표에서 알 수 있듯이 글로벌 펀더멘탈의 회복기조에 별다른 변화가 없을 뿐 아니라 앞으로도 상당기간 회복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펀더멘탈이 튼튼한 낙폭과대주 중심으로 분할매수를 권해드린다.
그리고 테마주에 공격적인 매수로 수익을 내던 장세는 지났으므로 단기매매에 자신없는 분들은 테마주에 대해서는 접근을 삼가시길 바란다.
[자료제공 : 리얼스탁 (www.realstock.co.kr) 전략Plus (문동환 애널리스트) 전화 : 02-6389-3123 ]
<이 기사는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종류의 투자와 관련해서도 본사의 의도가 담겨지지 않음을 밝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