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노래 BGM 사용시 물건 잘 팔려

입력 2009-12-30 10:0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소녀시대, 카라 등 걸(Girl) 그룹의 노래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GS샵은 30일 "올 한해동안 홈쇼핑 방송에 서 삽입된 배경 음악 5000여건을 분석한 결과, 소녀시대의 'Gee'가 350회 선곡돼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 '힘내'가 10위권 내에 올랐으며, 10위 이내 중 팝송 두 곡을 제외하고는 모두 걸그룹의 노래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걸 그룹 외에 간신히 10워권에 이름을 올린 곡은 범블비(Bumble Bees, 가수: Aqua)와 러버스 콘체르토(A Lover's Concerto, 가수 : Sarah Vaughan)등 팝송 2곡이 유일했다.

GS샵 음악담당 유영열 차장은 "과거 홈쇼핑 배경음악은 소비자가 오로지 상품에 집중토록 해야했다"면서도 "최근에는 세련된 최신곡의 느낌을 제품에 이입시키는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 걸 그룹 음악은 대부분 짤막한 소적을 반복하는 형태의 '후크 송'으로, 쇼핑 방송에 삽입할 경우 은연중에 방송에 도취되는 효과를 누리기도 한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실제 소녀시대 지(GEE)의 음악 소절에는 ‘너무 너무 예뻐 첫눈에 반했어 꼭 짚은 걸 지지지지 베이베 베비베’ 처럼 쇼핑 상황에 맞아 떨어지는 반복 가사가 많다.

GS샵의 영상아트팀장 신형범 부장은 "음악만으로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 낼 수는 없지만, 시각과 청각만을 이용해 구매를 유도해야 하는 홈쇼핑에서의 배경 음악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부동산 PF 체질 개선 나선다…PF 자기자본비율 상향·사업성 평가 강화 [종합]
  • ‘2025 수능 수험표’ 들고 어디 갈까?…수험생 할인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삼성전자, 4년5개월 만에 ‘4만전자’로…시총 300조도 깨져
  • 전기차 수준 더 높아졌다…상품성으로 캐즘 정면돌파 [2024 스마트EV]
  • 낮은 금리로 보증금과 월세 대출,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십분청년백서]
  • [종합] ‘공직선거법 위반’ 김혜경 벌금 150만원…法 “공정성·투명성 해할 위험”
  • 이혼에 안타까운 사망까지...올해도 연예계 뒤흔든 '11월 괴담' [이슈크래커]
  •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제일 빠를 때죠" 83세 임태수 할머니의 수능 도전 [포토로그]
  • 오늘의 상승종목

  • 11.1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426,000
    • +4.09%
    • 이더리움
    • 4,553,000
    • +1.22%
    • 비트코인 캐시
    • 628,500
    • +7.44%
    • 리플
    • 1,010
    • +6.99%
    • 솔라나
    • 313,700
    • +6.52%
    • 에이다
    • 820
    • +8.32%
    • 이오스
    • 784
    • +2.75%
    • 트론
    • 258
    • +3.2%
    • 스텔라루멘
    • 180
    • +2.27%
    • 비트코인에스브이
    • 92,900
    • +19.95%
    • 체인링크
    • 19,160
    • +1.32%
    • 샌드박스
    • 406
    • +2.5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