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물가정보, 스타 스케쥴, 웹 계산기, 영화 등 실생활에 밀접한 분야에 대해 불필요한 내용을 배제시켜 통합 검색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용자가 한번의 클릭으로 답변을 제공받으면서 원하는 자료를 얻기 위해 키워드를 바꿔 두 세 차례 재 검색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번에 검색 품질이 향상된 분야로는 ▲물가정보 ▲스타스케줄 ▲계산기 ▲영화 등이다. 현재 인물, 날씨, 요리, 단위 변환 등을 비롯해 총 50여 개 분야에 적용돼 있다.
다음은 한국물가협회와 제휴해 생활에 주요 품목들의 물가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고구마, 호박, 시금치, 닭고기 등 등락폭이 높은 약 600여 개의 품목을 검색하면 규격 및 단위에 따른 실제 물가를 체감할 수 있다.
또한 다음은 유명 연예인들의 스케쥴을 인물 검색에 추가해 ‘스타 스케쥴’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녀시대, 2PM, 슈퍼주니어 등 인기 스타들의 라디오, 방송, 지방공연 출연 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스타 스케쥴은 다음 캘린더 서비스에 등록해 매일 확인할 수 있으며 SMS 알림으로도 받아볼 수 있다.
다음은 ‘웹 계산기’도 편리하게 개편했다. 간단한 사칙연산이 가능한 일반계산기부터 코사인, 탄젠트, 루트, 파이 등의 공학계산 기능과 퍼센트 구하기 및 다양한 변환 기능 등을 제공한다. 단위 변환 중 평방미터-평수 변환, 인치-센티미터 변환 등이나 생일부터 기준일에 따른 만 나이 계산으로 나이에 따른 성인 여부 및 회갑 등 시시콜콜한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다음은 사용자가 원하는 단답형 질문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해 주는 지능적인 검색서비스 ‘스마트 앤서’를 영화 분야까지 확대한다. 예를 들어 영화 ‘백야행 개봉일’이라고 검색하면 키워드 분석을 통해 개봉날짜만 정확하게 제공하는 식이다.
정소연 다음 데이터기획 팀장은 “사용자가 꼭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골라 간편하게 제공하는 이번 서비스는 다음이 추구하는 ‘Life on Daum’을 생활 속에서 실현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며 “향후 더욱 폭넓은 생활 분야에 대한 검색 품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