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은 올해 상반기 이미 채용한 200여명을 포함해 총 800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것으로,이는 예년 평균 신입사원 채용 규모인 650명에 비해 23% 가량 늘어난 수치다.
SK그룹의 인재상은 '글로벌 상황 속에서 국제적인 안목과 능력을 갖추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패기 있는 사람'이다. 즉, SK인들의 합의를 통해 만들어진 SK경영관리체계(SKMS: SK Management System)에 명시된 ▲SK Values(가치관) ▲패기 ▲SKMS 실천 역량 ▲Self-Leadership(자기 리더쉽)을 갖춘 인재를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SK그룹 인사담당자는 "SK인으로서의 바람직한 가치관(SK Values)을 갖춘 자로서, 글로벌 상황 속에서 국제적인 안목과 능력을 갖추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패기있는 사람"이라고 밝혔다.
특히 SK의 서류전형은 지원분야의 현업부서 전문가 및 인사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SK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사실관례를 중심으로 심사하고 있는 만큼 'SK 인재상'에 대한 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취업을 위한 제1차 관문인 서류전형에서 SK 인사담당자들이 눈여겨보는 부분은 무엇일까. SK는 서류심사시 자기소개서 등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가치관 및 직무역량, 글로벌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SK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다양한 사회생활경험은 자기소개서 작성시 풍부한 소재가 될 수 있다"면서 "지원자 개개인의 경험 중에서 SK가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이 높은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학점이나 외국어 점수가 높을 경우 서류전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참고자료는 될 수 있으나, 그 점수만을 기준으로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SK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입사지원서 항목에 자격증 보유 여부를 기입하도록 하고 있지만 무작정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취업을 위한 좋은 방법이 아니다.
SK의 경우 모집 직무분야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자격증이라면 반드시 취득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SK는 자격증에 대한 공식적인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SK종합적성검사와 영어시험 등의 필기전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특히 SK는 필기전형에서 토익점수가 아닌 지텔프(G-Telp) 시험에 응시해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다.
SK종합적성검사는 적성검사와 인성검라로 나눠진다. 적성검사에서는 어휘력, 언어추리력, 언어유추력, 지각능력, 판단력, 응용 계산력, 창의력 등을 검사한다.
인성검사는 SK인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 조건인 SKMS(SK ManShip)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으로 인간성, 사회적응력, 사교성, 대인관계 등 여타 인성검사 평가항목과 유사하다.
아울러 면접시 단편적인 지식과 스킬을 보여주기 보다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SK는 이러한 능력들이 단시일 내에 갖춰질 수 있는 성격도 아닌만큼 회사별로 차이는 있으나 그룹 토의(Group Discussion), 프로젠테이션 인터뷰(Presentation Interview), 심층면접 등 최장 1박2일간의 매우 철저한(Intensive) 면접과정을 거쳐 검증하고 있다.
SK 인사담당자는 "SK는 신입사원 채용시 단편적인 지식(Knowledge)나 솜씨(Skill)보다는 SK에 걸맞는 구성원으로서 SK Values,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문제해결능력, 외국어 능력 등 근본적인(Fundamental)한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실력이 채용과정에 미치는 비중에 대해 SK 인사담당자는 "외국어실력은 글로벌 역량의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이와 더불어 국제적인 감각, 다문화 적응 능력 등 글로벌 역량을 평가하는 다양한 기준이 있다"면서 "서류심사-필기전형-면접의 전 프로세스에 걸쳐 글로벌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서접수는 오는 17일까지 SK그룹 채용 포털사이트(www.skcareers.com)를 통해 받으며, 서류와 필기, 면접을 거쳐 오는 11월 말쯤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