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 2분기 영업손실 99억…“직영 전환 비용 영향”

입력 2024-08-14 16:3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분기 매출 1139억 원…전년 동기 대비 11.7%↑

▲교촌 판교 신사옥 (사진제공=교촌에프앤비)
▲교촌 판교 신사옥 (사진제공=교촌에프앤비)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7% 신장한 1139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다만 같은 기간 가맹지역본부의 직영 전환을 위한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면서 9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교촌에프앤비는 매출 증가 배경으로 △자사 주문앱 가입자 증가 △가정의 달과 각종 스포츠 행사 등의 영향으로 고객 수요 회복 △지속적인 해외사업 강화에 따른 관련 수출액이 증가한 것 등을 꼽았다.

해외사업의 경우 마스터프랜차이즈(MF) 진출국에 대한 부자재 수출과 로열티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아울러 중국과 말레이시아, 대만 등 글로벌 신규 매장을 지속 확장함에 따라 관련 실적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메밀단편, 문베어 수제맥주, 친환경 패키지 등 신사업 관련 실적도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달 12일에 전국 각지에 있는 가맹지역본부(지사)의 직영 전환을 모두 완료했다. 교촌에프앤비는 5월 전국 23개 가맹지역본부를 직영 전환해 유통단계 축소 및 운영 합리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물류 효율화를 통해 장기적인 수익성을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을 완료함에 따라 경영 효율화를 통한 기업가치 향상이 기대된다”며 “올 하반기에도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필두로 국내 사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해외사업 및 신사업에도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매출 상승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흑백요리사' 백수저X흑수저 식당 어디일까?…한눈에 보는 위치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이번엔 ‘딥페이크’까지…더 뜨거워진 미스코리아 폐지 목소리 [해시태그]
  • 테마주, 개인투자자 “투자할 수밖에” vs 전문가 “투기 만연해 안타까워” [코리아 ‘테마’파크②]
  • 찬바람 불자 코로나19 재확산 긴장…이번엔 어떤 백신 맞나
  • 징검다리 연휴에 태풍 '끄라톤' 오나…예상 경로 보니
  • 찾기 어려운 결함 AI가 수십 초 안에…SK이노베이션 "세계 최초" [르포]
  • 수도권서 '잠실 래미안 아이파크' 등 대단지 1만6400여 가구 풀린다
  • “외국인 MZ 성지로” K뷰티·패션 특화 세븐일레븐, 첫 오픈[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09.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351,000
    • -0.79%
    • 이더리움
    • 3,497,000
    • -1.27%
    • 비트코인 캐시
    • 459,600
    • -1.31%
    • 리플
    • 831
    • +6.95%
    • 솔라나
    • 205,300
    • -0.92%
    • 에이다
    • 522
    • -0.95%
    • 이오스
    • 700
    • -1.82%
    • 트론
    • 205
    • +0.49%
    • 스텔라루멘
    • 132
    • +1.54%
    • 비트코인에스브이
    • 67,500
    • -1.96%
    • 체인링크
    • 16,650
    • -0.18%
    • 샌드박스
    • 380
    • -2.3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