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관광사업 획기적 전환기...지역특색 살린 콘텐츠 발굴”

입력 2024-01-30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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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한국 방문의 해’...연간 외국인 관광객 2000만 명 목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30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2024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사업 설명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30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2024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사업 설명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올해 외래관광객 2000만 명을 유치해 관광 산업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역 특색을 살린 공세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유 장관은 30일 오후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2개국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장 32명과의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문체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를 ‘한국 방문의 해’로 지정, 연간 외국인 관광객 2000만 명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유 장관은 “우리의 다양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알리는 홍보 마케팅이 필요하다”면서 “공연, 스포츠, 웰니스 등 우리만이 가진 경쟁력 있는 관광 콘텐츠가 많은데 이런 관광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축제·예술·종교 행사, 지역에서 일어나는 여러 작고 큰 홍보거리들을 전부 브랜드화하고 싶다”며 “모든 것들을 연결해 홍보하고 모객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외래관광객들이 전국 각 지역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유 장관은 “전국 곳곳에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역 특색을 살린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코로나19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이들이 서울 등 수도권으로 쏠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유 장관은 축사를 통해 “문체부의 목표는 올해 모든 것을 브랜드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 지역의 이런 것이 상품이 될까’, ‘손님들이 관심을 가질까’ 생각했던 것들, 아주 작은 것들까지도 상품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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