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 전환한 LG디스플레이 "원가 혁신…모바일·TV 시장 공략"

입력 2024-01-24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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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가 오랜 기간 이어진 적자 고리를 끊고 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계기로 원가 절감 혁신으로 운영 효율화에 주력하고, 스마트폰, TV, 게이밍 시장 등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24일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2023년 4분기 매출은 7조3959억 원, 영업이익은 131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505억 원,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1조2718억 원(이익률 17.2%)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매출은 모바일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및 계절적 수요 확대에 따른 TV, IT용 중대형 제품군의 출하가 늘어나며 전 분기 대비 55%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사업구조 고도화로 인한 성과가 나타났고, 원가 혁신과 운영 효율화 등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 추진함에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대형, IT, 모바일 및 차량용 등 OLED 사업 전 영역에서 경쟁력과 사업 기반을 획기적으로 강화한다. 특히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데 역량을 더 집중하기로 했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불안정한 경제 상황이 장기화하고 있어 올해도 시장 변동성이 지속하겠으나 OLED 경쟁력과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해 고객 가치 창출과 수익성 확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서울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쎈느'에서 열리는 '아트 웨이브' 전시회에서 OLED로 구현한 디지털아트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모델이 서울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쎈느'에서 열리는 '아트 웨이브' 전시회에서 OLED로 구현한 디지털아트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먼저 대형 OLED 부문에서는 고객 기반을 강화해 출하를 확대하고, 수율ㆍ생산성ㆍ재료비 등에서 원가 혁신을 추진해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 화질의 핵심 요소인 휘도(화면 밝기)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초고화질 기술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한 대형 및 초대형 OLED TV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하며 수익성을 개선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중소형 OLED 부문에서는 수주형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 장수명·고휘도 등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탠덤(Tandem)기술을 적용한 IT용 OLED 양산·공급 체제를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모바일용 OLED 부분은 증설된 OLED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제품 출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탠덤 기술 기반의 P-OLED, ATO(Advanced Thin OLED), 하이엔드 LTPS LCD 등 차별화 제품·기술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고객군 확대 및 수주와 매출 증가를 통한 세계 1등 업체로서의 위상을 지속 강화한다. 차량용 OLED의 경우, 2019년 첫 양산 이후 4년 만에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10곳을 고객사로 확보하기도 했다.

재무 안정성 강화 차원에서 올해 2조 원대 시설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고객사와 협의가 이뤄진 프로젝트만 집중할 계획이다.

김 CFO는 "지난해 시설 투자는 2022년 대비 1조6000억 원 축소된 3조6000억 원을 집행했다"며 "올해는 재무 안정성 강화 기조 아래 필수 경상투자 및 고객사들과 협의된 프로젝트 중심으로만 2조 원대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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