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섭·허선호<사진> 미래에셋증권 부회장이 모든 일에서 고객지향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자며 고객 중심의 경영을 강조했다.
김 부회장과 허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 모든 의사결정의 시작이자 종착점은 고객이다”라며 “그동안 회사가 고객 동맹, 고객가치를 최우선시 한다고 이야기해 왔는데, 의사결정 과정에서 회사의 이익을 고객의 이익에 우선시한 것은 없었는지 냉정하게 자성하자”고 밝혔다.
두 부회장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정비해 손익 안정성을 높이자고 당부했다. 이들은 “고객 운용자산(AUM)과 흐름(Flow), 수수료 기반(Fee-base) 기반의 자산관리(WM)·세일즈 트레이딩(Sales & Trading)·연금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투자자산에 대한 익스포져(Exposure)는 적정수준으로 관리해 손익 안정성을 높여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성장 파이프라인을 강화도 주문했다. 두 부회장은 “성장가능성이 풍부한 글로벌 비즈니스와 투자, 디지털과 연금비즈니스를 오랜 기간 꾸준히 육성해왔다”며 “앞으로는 규모와 내실에서 모두 초격차를 내기 위해 전략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비즈니스는 성장지역과 분야에 자원을 계속 배분하여 해외법인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인도 시장을 성장의 중심축으로 삼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이머징 시장과 홍콩, 뉴욕 등 선진국 시장의 지역별 비즈니스를 강화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또 “모든 사업부문은 AI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전반을 혁신해 나가야 한다”며 △AI 자산관리를 통한 고객의 다양한 투자요구 적시 해소 △로보어드바이저, 랩 등 투자솔루션 강화를 통한 연금수익률 제고 △글로벌 혁신기업에 대한 지속 투자 등을 요구했다.
두 부회장은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는 말처럼, 성장을 위해서는 아프지만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며 “각자의 자리에서 성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 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