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공정위, 가이드라인 만들어야”
대형커피 업체인 스타벅스코리아(이하 스타벅스)가 물품형 상품권(일명 기프티콘) 차액 환급을 위해 결제 시스템 개편 작업에 나서자, 다른 프랜차이즈의 고심이 깊다. 기프티콘 차액 관련 소비자 불만이 커,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대다수 업체가 동의하지만 복잡한 이해관계 탓에 관련 시스템 개편 작업은 더딘 실정이다.
10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회사는 ‘물품형 상품권의 권면금액 이하 사용 시 고객 편의 제공안’을 마련하고 관련 시스템을 올해 안에 매장 판매정보시스템(POS)에 적용할 방침이다.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는 시스템은 내년 상반기 내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기프티콘 차액 환급 문제를 지적한 이후 약 1년 간 시스템 도입을 준비해 왔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그동안 기프티콘 사용 시 표시 금액과 동일하거나 더 큰 금액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결제 정책을 펴왔다. 이 때문에 금액을 맞추기 위해 고객이 기프티콘보다 비싼 상품을 주문하고 추가 결제를 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해당 시스템이 도입되면 고객은 기프티콘 가액보다 더 적은 가격의 상품도 주문할 수 있다. 잔액은 고객이 보유한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해주는 방식이 유력하다. 만약 스타벅스 카드가 없다면, 직원이 현장에서 즉시 발급해 잔액 적립을 도와줄 예정이다.
스타벅스가 기프티콘 차액 관련 개편에 나서자,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도 관련 대책을 고민 중이다. 기프티콘 시장 지배력이 큰 스타벅스가 차액을 환급할 경우, 소비자 불만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차액 환급 작업이 녹록치 않다. 스타벅스의 경우 전 매장이 직영점이라 일괄적으로 시스템 변경을 할 수 있지만, 가맹점주가 반대할 경우 POS 변경조차 쉽지 않다.
정산을 해주는 기프티콘 발급처와 사전 조율도 필요하다. 섣불리 차액 환급을 시행하려다, 가맹점주가 정산도 받기 전에 소비자에게 차액을 현금으로 돌려줘야 하는 부담도 크다. 현금 보유가 중요한 가맹점주들은 기프티콘 차액 환급에 거부감이 커질 수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차액 환급 문제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면서 “수수료·정산과 관련해 가맹점주의 의견 수렴과 시스템 변경 등 다양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기프티콘 사용량이 많은 치킨 프랜차이즈업계도 가맹점주, 기프티콘 발급처와의의 정산 문제 등으로 차액 환불 시스템 도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치킨업계 한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기프티콘은 수수료가 이미 높다고 보는데, 여기에 차액 반환까지 해야 한다면 불만이 커질 것”며 “발급처와 이해관계도 복잡한데, 업체 대부분이 시스템을 바꾸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소비자 단체는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특히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업체들이 강제성을 느낄 것이란 주장이다.
김한기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정책실장은 “솔직히 업체로선 차액 환불을 하지 않아도 직접 손해 보는 것이 아니니 번거롭게 시스템을 개편할 이유가 없다”며 “업체의 자진 시정만 기대하지 말고, 공정거래위원회 등이 적극 개입해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