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등 중국 협력 비판 여파인 듯
미중 기업간 협력, 바이든 정부에도 골칫거리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포드는 “공장을 경쟁력 있게 운영할 능력이 있다고 확신할 때까지 작업을 중단하고 지출을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는 2월 CATL과 손잡고 35억 달러(약 4조7000억 원)를 투입해 미시간주 마셜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CATL이 미국에 공장을 세우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를 두고 포드가 중국 내 생산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우회하려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면서 논란은 지속했다. 결국 포드는 자사의 전액 출자 자회사를 통해 공장을 운영하겠다고 했지만, 리튬인산철(LFP) 전지 생산과 관련한 노하우를 가진 CATL의 기술 지원을 받겠다는 계획이 공화당 등을 중심으로 비판을 받았다. 특히 공화당은 자칫 중국 기술력이 미국 자동차 산업을 지배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도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배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온 터라 이번 공장 건설 중단과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WSJ는 “바이든 정부는 여전히 보조금 규칙을 제정 중이고, 포드와 CATL의 거래는 이런 백악관 관리들을 혼란스럽게 했다”며 “포드의 투자 계획은 워싱턴D.C.에서 정치적 피뢰침이 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