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에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시행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4일과 21일에 각각 중학교과 고등학교의 '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전과 같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의 3%를 표집(476개교, 총 2만4835명)해 중학교 3학년(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과 고등학교 2학년(국어·수학·영어) 교과에 대한 학업성취 수준과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에 대한 진단을 실시한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7년 전수조사에서 표집 평가로 전환됐으며, 지난해부터 도입된 컴퓨터 기반 평가(CBT) 방식으로 실시된다.
CBT는 미디어와 도구 조작, 정보 검색 등 다양한 컴퓨터 기능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을 현실적으로 재현한 것으로 기존 지필평가(PBT)의 한계를 넘어 학생들의 문제해결 역량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도입됐다.
학생들은 PC·노트북, 네트워크 등이 설치된 학교 시험실에서 평가에 응시한다.
교육부는 그동안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에 기반해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 등 주요 교육정책을 수립해 왔다. 올해도 평가 결과를 분석해 교육과정 개선과 교육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학생 개인에게는 교과별 성취수준 4단계 및 각 교과의 세부 영역별 성취율 등 정보를 제공한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파악하고 학생맞춤 교육 정책 수립에 기반이 되는 중요한 평가"라며 "컴퓨터 기반으로 시행되는 만큼 학교 현장에서 평가에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