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올해 5월 제습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5%가 증가했고 판매량은 112%가 상승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여름에는 많은 비가 예고된 만큼 장마철을 대비해 오래된 제습기의 교체 주기가 빨라진 점과 새로 구입하는 제습기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가 맞물려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된 것으로 다나와는 분석했다.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20평형(66.1㎡) 이상 제습기의 판매량 점유율은 지난해 5월 69%에서 올해 81%로 증가했고 평균 구매단가(객단가) 역시 같은 기간 30만7000원에서 35만5000원으로 올랐다.
UV 살균 기능을 탑재한 제품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845%로 크게 늘었고,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의 판매량 점유율은 지난해 5월 70%에서 올해 81.4%로 상승했다.
다나와는 이 같은 수요에 발맞춰 보다 스마트한 제습기 쇼핑을 위한 평형별‧기능별 세부적인 필터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원하는 제품을 구독하면 가격 변동 및 할인 정보, 관련 제품의 뉴스나 리뷰 등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나와 관계자는 “제습기는 이제 가정에서 여름에만 사용하는 계절가전이 아닌 건강을 위한 사계절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다”며 “일 년 중 제습기 판매가 가장 몰리는 장마철을 앞두고 있어 관련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