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법정 최고 금리(20%)에 가까운 리볼빙 수수료 인하를 유도하고 있지만, 좀처럼 잡히지 않는 모양새다. 평균 수수료율이 최대 18.48%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카드사들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다.
4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국내 전업 카드사 7곳(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카드)의 지난달 리볼빙 금리는 15.59~ 18.48%로 집계됐다. 최대 18%를 상회하는 수치로 여전히 법정 최고 금리인 20%에 근접한다.
이는 여전채 금리가 낮아져 카드론 금리는 점차 인하되고 있는 것과 상반된다. 지난해 하반기 16%를 넘어섰던 카드론 평균금리는 지난달 14%대까지 떨어졌다. 여전채 AA+ 3년물 여전채 민평금리는 레고랜드 사태 직후인 지난해 말 6.0%대까지 급등했는데 올 초에는 5.536%을 기록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는 3.907%를 기록했다.
앞서 지난해 8월 금융당국은 리볼빙 수수료율 공시 주기를 분기 단위에서 월 단위로 바꾸며 리볼빙 규제를 걍화한 바 있다. 아울러 금융감독원은 카드사의 과도한 리볼빙 영업 자제를 권고하고 나서기도 했다.
리볼빙은 매달 지불하는 카드 대금 중 일정 금액을 먼저 지불하고, 그 외의 금액에 대해서는 상환을 연기하는 형태의 서비스다. 최소 10% 정도의 원금을 결제 후 수수료를 지불할 경우 나머지 잔액 결제를 이월할 수 있다.
다만 장기간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원금과 이자가 더해져 상환이 어려워질 수 있다. 높은 금리가 적용될 경우에는 카드 대금과 더불어 이자 부담까지 불어나게 돼 취약차주가 늘어난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리볼빙 금리가 내려가려면 시간이 걸릴 거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리볼빙 금리의 경우 카드론처럼 기준금리나 조달금리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며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조달금리 역시 인상되는 만큼 최근 리볼빙 금리가 인상된 것이고 금리 반영까지는 통상 3개월의 시차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리볼빙 금리를 내리면 저신용 이용자들 급증이 불가피하고, 카드사 건전성 측면에서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서 "최근 여전채 인하와 금융당국의 대출 금리 인하 압박까지 더해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반영될 거라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