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스틸이 자동차 가스켓과 컴프레셔 부품용 석도강판 공급에 나서면서 제품군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있다.
KG스틸은 이달 초 석도강판으로 만든 자동차 가스켓용 부품 초도물량을 차량 엔진 소재를 제작하는 고객사에 공급했다고 15일 밝혔다.
가스켓은 내연기관의 기밀성(氣密性)을 높이기 위해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 사이,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헤드 커버 사이에 끼우는 부품이다. 엔진 부품의 특성상 알루미늄 소재를 쓰는 경우가 있지만 석도강판을 채택한 이번 사례는 유관 시장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자동차향(向) 제품 생산이 가능한 배경으로 제품 경쟁력이 주목된다. KG스틸은 △리플로우 공정을 통해 확보한 우수한 광택성 △냉연강판(CR)·용융아연도금강판(GI) 대비 감소한 도금층 박리현상 △우수한 납땜성으로 인한 가공 용이성 등 자사 석도강판의 장점이 빛을 발했다고 설명했다.
KG스틸은 자동차 부품용 0.6T 제품 이외에도 0.14T~0.76T 등 다양한 두께와 도금량을 고객사 맞춤형으로 생산·판매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내구성을 갖추면서도 우수한 주행 성능과 연비효율을 확보하려는 완성차업체의 생산주문 요청에 적시에 대응해왔다.
KG스틸은 차량 컴프레셔 부품용 석도강판을 생산해 지난해 6월부터 글로벌 완성차업체향 제품으로 판매해왔다. 해당 제품은 KG스틸의 기술력에 주목한 공조장치 제조업체의 의뢰로 1년 6개월여 준비 끝에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KG스틸 관계자는 "석도원판(BP)을 생산하는 만큼 경쟁력 있는 가격에 높은 품질의 차량용 석도강판을 공급할 수 있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사의 높은 눈높이를 맞출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가공성 등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자동차 부품용 석판 공급망을 늘리고, 용융아연도강판(GA)를 비롯해 CR 등 차량 내부에 쓰이는 기초 소재의 기능성을 강화해 시장변화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