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LH 혁신방안 등을 반영한 조직개편을 실시하고 후속조치로 본사 및 지역(지사)․사업본부(단) 부서장(1급)에 대한 승진 및 보임 인사를 시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국민 관점에서 △본연의 역할 완수 △실행력 있는 혁신 △지속가능한 경영기반 마련을 목표로, 정책성과를 창출하고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이뤄졌다는 것이 공사 측의 설명이다.
주요 신설 부서로는 층간소음 제로 아파트와 임대주택 품질개선 등 새 정책 목표를 종합 지휘할 사장 직속 ‘국민주거혁신실’을 설치했다. 수행 부서로서 ‘고객품질혁신처’와 ‘선교통계획처’를 신설해 본연의 역할 완수를 위한 조직체계를 확립했다.
아울러 대국민 서비스를 중심으로 본부 직제 순서를 조정해 본연의 역할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기존에는 공정경영이 직제 1순위였지만, 변경 후 주거복지를 최우선으로 변경했다. 또 사업량을 고려해 현장 조직을 기존 ‘12지역본부, 2특별본부’에서 ‘9지역본부, 1특별본부, 4지사’ 체제로 바꿨다.
수도권의 경우 사업 효율성을 높이고, 임대주택 입주민과 보상 고객 등의 접근성을 증진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조직 담당을 행정구역 단위로 조정했다. 서울지역본부는 수도권도시정비특별본부와 통합해 서울권 도시정비와 주거복지 업무 중심으로 재편했다. 관할 지역이 광범위한 경기지역본부는 경기 남·북부로 분할했다.
LH는 이번 조직개편과 더불어 조직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대대적인 인사도 시행했다. 청렴· 공정 경영실현을 위해 인사시행 전 1·2급을 대상으로 ‘부동산 청렴도 검증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별도 인사 검증도 시행했다.
특히 주거복지기획처장 등 주요 8개 부서장은 내부 공모를 진행해 국민 주거안정 강화와 주택품질 향상, 공정한 건설문화 선도 등 본연의 역할 완수 및 조직 혁신을 위한 실행력을 더했다.
감사실장 및 선교통계획처장은 개방형 직위로 운영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투명한 감사체계를 구축하고, 선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전문성도 보완할 예정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앞으로 LH는 국민을 위해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고 품질 좋은 도시와 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