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조직ㆍ임원 20% 감축…강구영 사장 "경영 효율성 강화ㆍ젊은 관리자 확대"

입력 2022-12-29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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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8일 미래사업 환경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 단행

▲ KAI 회사 전경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산업)
▲ KAI 회사 전경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K-방산의 대도약과 급변하는 미래사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KAI는 조직 안정화를 위해 현행 사업부 체계는 유지하되 경영 효율성 강화, 수출 확대, 미래사업 기술 선점, 고객 중심 경영을 키워드로 조직체계를 재정비했다고 29일 밝혔다.

강구영 사장은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경영 효율성 강화는 물론 수출 확대와 미래사업 기술 선점 등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 시너지에 중점을 뒀다"며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성과와 능력 중심의 인재 발탁과 능동적이고 활력있는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젊은 관리자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경영 효율성 강화를 위해 기존 조직과 임원 수를 20% 이상 줄이고 사업부에 분산된 생산, 구매, 원가 등 공통 기능을 통합해 운영 시너지를 강화했다. 또한, 경영 전략과 내실경영을 위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전사 조직을 전략과 관리 중심으로 재편했다.

특히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K-방산에 관한 관심을 발 빠르게 사업화하고 이행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수출 마케팅 및 관리 조직을 사업부에 통합해 수출사업 책임경영제를 시행한다.

K-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팀 코리아'(Team Korea) 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정부와 소요군, 고객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비상설 기구인 ‘항공수출추진단'을 CEO 주관으로 운영하고 전사 총력 대응체계도 강화한다.

급변하는 글로벌 항공우주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 비행체와 무기체계 연구·개발(R&D)을 주관하는 '미래융합기술원'도 신설했다. SW개발 등 핵심기술 분야 R&D 조직 일부를 수도권으로 전진 배치해 R&D 인재 확보에 나선다.

KAI 관계자는 "FA-50 수출 확대, LAH 최초 양산 등 고정익, 회전익의 운영 항공기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 요구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CS센터'를 신설할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항공기 품질, IPS (Integrated Product Support), 고객지원 기능을 통합하고 고객관리 활동을 강화는 물론 항공기 운영서비스 사업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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