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2일 연세대학교 K-NIBRT 사업단과 ‘아태지역 바이오 생산 공정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바이오 의약품 관련 트레이닝 교육에 필요한 데모장비, 기업 실습 공간으로 엠렙 컬래버레이션 센터 장소 제공 등 국내 바이오 업계의 우수한 인력 양성을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업무협약 외에도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연세대 K-NIBRT의 국내외 바이오 생산공정 교육 프로그램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연세대 K-NIBRT와 아시아개발은행(Asia Development Bank, ADB)이 맺은 ‘아태지역 대상 바이오생산 공정 실습교육 운영 계약’에서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엠렙 컬래버레이션 센터를 실습 장소로 제공했다. 10~11월 사이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태지역 중·저소득국 8개국, 총 26명을 대상으로 백신 공정(정제) 트레이닝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연세대 K-NIBRT 교육생 중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구직 희망자를 대상으로 올해 총 7차례에 걸쳐 백신 특화 과정 진행, 엠랩 컬래버레이션 센터를 실습 공간으로 제공, 강사 인력 지원 등 연세대 K-NIBRT와 다양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김용석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북아시아비즈니스 대표는 “세계적 바이오 공정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포부 아래 연세대 K-NIBRT와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바이오 인재를 개발하고, 아태지역 백신 공정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