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2월부터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지자체 행정구역에 관계없이 수도권 모든 버스정보를 정류장에 설치된 안내전광판과 인터넷, 휴대폰, ARS 등을 통해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8일 국토해양부는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및 경기도 21개 기초지자체와 공동으로 총 570억원 규모의 '수도권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 연계ㆍ구축사업'의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조달청을 통해 발주한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 각 지자체별로 버스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나, 버스도착예정시간 등을 제공하는 안내전광판이 설치된 정류장이 수도권 전체 정류장의 10% 미만으로 시민들이 손쉽게 버스정보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지역별로 버스정보를 제각기 수집하고 있으며, 수집된 정보가 연계ㆍ호환되지 않아 서울-경기, 서울-인천 등 지역 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자체적으로 버스정보시스템(BIS)을 구축한 성남시, 남양주시 등은 경기도 버스정보만 제공하고 서울시 버스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버스정보를 이용하는데 큰 불편이 있었다.
이번 사업은 서울 잠실-성남분당-용인기흥 축 등 23개 주요 간선도로(790km)의 2540개 정류장에 안내전광판을 설치하고 수도권 모든 버스 정보를 통합·제공하는 사업으로, 시민들이 서울-경기-인천 등 지역간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운행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시나 경기도 정류장에서도 서울시 버스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특히 긴 운행거리로 인해 배차간격이 일정치 않은 광역버스 이용이 한층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수도권 버스정보를 국가표준 프로토콜로 연계ㆍ통합하는 'BIS 연계사업'과 정류장 안내전광판을 통해 버스정보를 제공하는 'BIS 구축사업'으로 구분돼 추진되며, 특히 BIS 구축사업은 행정구역, 버스노선 등을 고려해 4개 권역으로 분리 발주된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서북권은 총 사업비 105.5억원으로 인천, 고양 등 5개 지자체 212km 구간에 안내전광판을 569개를 설치하고, 동북권은 총 사업비 163.8억원으로 구리, 남양주 등 6개 지자체 180km 구간에 안내전광판 618개를 설치한다.
또한, 서남권은 총 사업비 128.8억원으로 시흥, 수원 등 7개 지자체 179km 구간에 안내전광판 645개를 설치하고, 동남권은 총 사업비 157.8억원으로 광주, 성남 등 4개 지자체 219km 구간에 안내전광판을 707개를 설치한다.
이번 사업은 국토해양부가 지난해 4월 7일 발표한 '수도권 교통난해소를 위한 6대 중점과제' 중 하나로, 본격적으로 시스템이 운영되면 버스이용편의 증진에 따른 승객 증가, 승용차 수요의 버스 전환 등으로 수도권 교통난 완화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휴대폰, 인터넷, ARS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버스정보를 이용가능 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버스서비스 향상 및 대중교통 활성화에 따른 저탄소 녹색교통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향후에도 지자체 버스정보를 연계ㆍ제공하는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을 광주권, 대구권, 대전권 등 타 광역권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첨단대중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대도시권 교통난 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공개경쟁으로 이번달 말까지 사업제안서를 접수ㆍ평가한 후 시공사를 선정하고 5월에 공사를 착공해 12월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