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 대표 등은 19일 판교 카카오아지트에서 간담회를 열고 "화재 사고 발생 직후부터 모든 임직원들이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 서비스가 정상화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두 각자대표는 일어서서 깊이 고개를 숙였다. 남궁 대표는 "저희의 준비 및 대응 상황이 이용자분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장시간 동안 큰 불편을 드렸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카카오 전체의 시스템을 점검하고 쇄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관계 당국의 우려 역시 어느 떄보다 무겁게 받아들이며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겠다"며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되는대로 이번 사건에 대해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이러한 일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카카오톡은 이제 국민 대다수가 쓰기 때문에 공공성을 띠는 서비스"라며 "그에 부합하는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고 고개숙였다.
홍 대표는 "복구가 급선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원인만 파악한 단계이며 복구가 완료되는대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조사에 전폭적으로 협조해서 발화에서부터 전원 차단, 복구 지연에 이르는 전과정이 밝혀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보신 이용자들,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하고 가능한 빠르게 실행하겠다"며 "피해신고 접수는 그동안 고객센터 등을 통해 받아왔지만 오늘 별도의 신고채널이 열린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와 파트너, 다양한 이해 관계자 분들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SK와 책임 소재를 다투기 앞서 먼저 보상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카카오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이번과 같이 데이터센터 한곳이 완전히 멈추더라도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