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KBO 리그 경기날, 주변 상권매출액 증가율 높은 구장은?

입력 2022-09-22 10:45 수정 2022-09-22 11:1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KB국민카드 최근 4년간 분석
주중 부산 사직구장ㆍ주말 광주 KIA챔피언스 필드 1위

KBO리그 경기 날 주중은 '롯데', 주말은 'KIA' 구장의 주변 상권 매출액 증가율이 크게 늘었다.

KB국민카드는 최근 4년간 KB국민카드 고객의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KBO리그 10개 팀의 경기 결과와 결합해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2일 밝혔다.

경기 종료 후 주요 야구장 6개 주변 상권 전체 매출액은 2019년 대비 9% 증가했다. 이 중 광주 KIA챔피언스필드의 주변 상권 매출액은 27%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주중에 경기가 열린 날 올해 매출액은 2019년 대비 5% 증가했고 주말은 12% 증가했는데 주중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부산 사직야구장(58%↑)이었다. 주말에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광주 KIA챔피언스필드(40%↑)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편의점(26%), 커피/음료(15%), 음식점(주점 포함, 12%) 순이었다.

특히 주변 음식점 매출액은 홈팀이 경기에서 승리한 날 더 많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4월 2일부터 8월 21일까지 경기 종료 이후 시간대의 카드 매출 증감을 분석한 결과 SSG랜더스 승리 시 홈경기장(SSG랜더스필드) 인근 상권의 음식점 매출은 패배 시 매출 대비 57%나 늘었다.

LG트윈스와 두산베어스가 홈경기에서 승리했을 때도 잠실야구장 인근 음식점 매출이 각각 11%, 13% 증가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한 관중 수 제한, 취식금지 등이 해제되면서 야구장에도 이전의 활기가 돌아오고 있음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스포츠, 레저 문화의 흐름을 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이임생은 울고, 홍명보는 정색…축구협회의 엉망진창(?) 민낯 [이슈크래커]
  • 드로그바·피구 vs 퍼디난드·비디치, '창과 방패'가 대결하면 누가 이길까요? [이슈크래커]
  • 민희진 측 "어도어 절충안? 말장난일 뿐…뉴진스와 갈라치기 하냐"
  • 혁신기업, 출발부터 규제 '핸디캡'...법·제도·정치 '첩첩산중' [규제 버퍼링에 울상짓는 혁신기업①]
  • 노다지 시장 찾아라…인도네시아 가는 K-제약·바이오
  • “좀비 등장에 도파민 폭발” 넷플릭스 세트장 방불…에버랜드는 지금 ‘블러드시티’[가보니]
  • “빈집 종목 노려라”…밸류업지수 역발상 투자전략 주목
  • 오늘의 상승종목

  • 09.2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751,000
    • +0.3%
    • 이더리움
    • 3,474,000
    • -0.57%
    • 비트코인 캐시
    • 463,200
    • +1.29%
    • 리플
    • 783
    • +0.26%
    • 솔라나
    • 201,300
    • +3.23%
    • 에이다
    • 514
    • +2.19%
    • 이오스
    • 706
    • +1.58%
    • 트론
    • 201
    • -0.99%
    • 스텔라루멘
    • 128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67,250
    • +3.86%
    • 체인링크
    • 16,660
    • +8.25%
    • 샌드박스
    • 374
    • +1.0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