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AI 배차 시스템’의 상세 동작 원리를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AI 기술 및 플랫폼의 투명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배차 시스템을 공개해 플랫폼 참여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각계의 오해와 우려를 불식한다는 취지다.
이번 택시 배차 시스템 공개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진행됐다. ‘상생 자문 위원회'의 의견 수렴을 거쳤으며, 배차 시스템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택시업계와 승객의 이해를 돕고 소통의 투명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사 홈페이지에 택시 배차 시스템 소개 페이지를 신설하고 배차 진행 방식과 배차 시스템의 구성 요소, 고려 변수 등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단순히 배차 순위 결정 원칙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시나리오별 배차 과정, 승객의 대기 시간 단축을 위해 개발된 예측 모형을 소개하는 등 카카오 T 택시에 적용된 배차 기술 전반을 투명하게 설명했다.
회가 측에 따르면 카카오 T 택시 서비스는 승객의 호출 요청, 콜 카드 발송, 기사의 콜 카드 수락(배차), 승객 탑승, 운행, 결제 및 평가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중 콜 카드 발송 시 택시 기사에게 발송되는 ‘콜 카드’의 기준과 순서를 도출해내는 방식을 ‘배차 시스템’이라고 한다. 카카오 T 택시는 빠른 배차와 함께 기사-승객 모두의 운행 만족도를 높인다는 원칙에 기반해 ‘AI 배차 시스템’과 ‘ETA(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 예정 시간) 스코어’ 기반의 ‘하이브리드 배차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AI 배차 시스템’은 호출이 발생한 요일과 시간대, 출도착지 인근 택시 수요공급 현황, 기사의 일평균 콜 수락률, 목적지별 콜 수락률 등 30여 가지 변수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기사와 승객의 매칭을 최적화한다. AI 배차 시스템을 통해 승객에게 빠르게 도착 가능하면서 콜을 수락할 확률도 높은 기사를 예측해낼 수 있게 됨에 따라 콜을 수락할 확률이 높은 기사에게 먼저 콜 카드를 발송하는 등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CTO는 “배차 시스템이 고려하는 인자들에 대해서는 꾸준히 각계와 공유해왔고, 이보다 더 상세한 동작 원리를 공개해 승객과 기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며 “지속적인 기술 연구로 택시 이용 편의를 높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기사님들께도 더 많은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가 공개한 택시 배차 시스템 소개 내용 전문은 카카오모빌리티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