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범위를 예ㆍ적금 신규, 신용대출 신청 등 총 40여 개로 확대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 금융권 최초로 대고객 업무가 가능한 AI 은행원 서비스를 도입했다.
영상 합성과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해 고객 맞이 인사, 메뉴 검색 등 단순 안내 서비스에서부터 계좌 조회 및 이체 등 간단한 금융 서비스까지 범위를 확대해왔다.
이번에 신한은행이 추가한 AI 은행원의 업무는 △입출금 통장 개설 △예ㆍ적금 통장 개설 △잔액ㆍ잔고 증명서 발급 등 총 40여 개다.
특히 이번 금융 서비스 확대에는 △신용대출 신청 △예금담보대출 신청 등 대출 업무까지 포함했다. 대고객 업무의 범위를 금융 서비스 전반으로 크게 확장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고객은 영업점 직원이나 디지털 데스크의 화상상담직원을 기다릴 필요 없이 AI 은행원을 통해 통장 개설, 상품 가입, 대출 신청 등 금융 업무를 빠르게 할 수 있다. 추가적인 상담이나 전문 상담이 필요할 경우 화상상담직원과 연결해 원하는 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금융 서비스 범위가 확대된 AI 은행원을 서소문, 한양대학교 등 디지로그 브랜치의 디지털 데스크를 중심으로 40여 개 지점에 적용한 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신한은행은 화상상담을 통해 금융 업무가 가능한 '디지털 데스크'를 고객중심점포와 무인형 점포인 디지털 라운지 등 100여 개 지점에 배치, 점포 통폐합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