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LNG운반선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영업손실이 1조7547억 원으로 전자전환했다고 8일 밝혔다.
2016년 이후 5년 만의 적자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4866억 원으로 36.2% 줄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지난해 실적 악화의 주된 원인으로 지난 2~3년간 저조한 수주로 인한 매출 급감과 강재를 포함한 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약 1조3000억 원 상당의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한 것을 꼽았다.
해양공사 주문주의 클레임 청구와 미인도 드릴십 관련 평가 등 약 2000억 원 규모의 충당금도 반영했다.
다만 이번 실적 악화는 미래 손실을 미리 반영한 충당금 성격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지난해 수주목표달성으로 현재 3년 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한 상태이며 올해도 2월 말까지 27억2000만 달러를 수주해 계획에 따라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선가도 지속적으로 오르는 점도 긍정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수익성 개선을 위한 원가절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LNG운반선, LNG추진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수주 전략을 통해 미래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코로나 19 등 아직 불안한 대내외환경이지만, 일감확보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