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포스테라 인수로 AR 경험 제공 강화
카 오디오 부분 삼성전자와 협업 지속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이 AR(증강현실) 기술 기업을 인수하며 사업 역량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만은 삼성전자가 2017년에 인수한 미국 전장 전문기업이다.
1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하만은 독일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인 '아포스테라'(Apostera)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하만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AR 경험 제공 업체로서 위상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포스테라는 자동차용 헤드업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업체 등에 AR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2017년 설립됐다.
AR 솔루션은 현실 세계에 가상 이미지를 보여주는 ARㆍ영상처리ㆍ센서 기술들을 통해 기존 시스템에 한층 진화된 편의성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아포스테라의 솔루션은 하만의 디지털 콕핏(디지털화된 자동차 운전 공간) 제품에 적용된다.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며 하만의 전장용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크리스티안 소봇카(Christian Sobottka)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은 "하만은 항상 차량 내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왔다"며 "아포스테라 AR 솔루션은 차량 내 물리적인 환경과 AR을 끊임없이 연결해 소비자들은 차량 내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더욱 풍부한 AR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만은 지난해 영업이익은 6000억 원으로 삼성전자에 인수된 뒤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 콕핏 중심의 수주가 주효했다.
하만은 고속성장하고 있는 커넥티드카용 전장시장, 특히 '차량 내 경험(In-Cabin Experience)' 시장에서 아포스테라 인수 등을 통해 글로벌 선두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대하며 올해 실적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하만은 전장 분야뿐 아니라 오디오 분야에서도 삼성전자와 지속 협업하며 시너지를 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