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설 연휴에 기업 10곳 중 6곳이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기업 규모별 직원 1인당 평균 상여금은 대기업은 131만 원, 중소기업은 73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이 기업 1059개사를 대상으로 ‘설 상여금 지급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58.2%가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급 비율이 절반도 채 되지 않았던 지난해 조사 결과보다 8.8%p 증가한 수치다.
이들 기업의 1인당 평균 상여금은 77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규모에 따라 차이가 컸는데, 대기업(131만 원), 중견기업(106만 원), 중소기업(73만 원) 순으로 지급액이 높았다. 대기업 평균 상여 금액이 중소기업의 1.8배에 달하는 것이다.
올해 설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로는 ‘직원들의 사기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60.7%, 복수응답)가 단연 많았다. 다음으로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2.5%), ‘설 지출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서’(12.3%), ‘지난해 실적이 좋아서’(8%), ‘회사 재무 상태가 개선돼서’(3.1%) 등의 이유를 들었다.
설 상여금 지급 방식으로는 ‘별도 상여금으로 지급’(49.5%)이 가장 많았고, ‘정기 상여금으로 지급’(46.9%), ‘정기 상여금, 별도 상여금 동시 지급'(3.6%) 순이었다.
반면,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443개사)은 그 이유로 ‘선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서’(39.7%,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명절 상여금 지급 규정이 없어서’(27.8%), ‘재무상태 악화 등 지급 여력이 부족해서’(26.4%), ‘불경기 등 내외부 환경이 어려워져서’(17.8%), ‘지난해 목표만큼 성과를 달성하지 못해서’(11.5%) 등 의견이 이어졌다.
한편, 기업 76.6%는 이번 설에 직원들에게 선물을 지급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직원 1인당 선물의 평균 예산은 5만8000원으로 집계됐다. 품목으로는 ‘햄, 참치 등 가공식품’(45.3%, 복수응답), ‘한우, 생선, 과일 등 신선식품’(32.3%), ‘상품권, 기프티콘’(17.1%), ‘비누, 화장품 등 생활용품’(12.7%),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10.2%)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