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관계자는 “현재 퇴직연금 적립자산 기준으로 금융그룹 중 시장점유율 1위,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시장점유율 1위일 뿐 아니라 최근 10년 퇴직연금 장기 수익률(원리금 비보장)도 시중은행 가운데 1위”라며 “고객과 수익률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연금 사업 전반을 개선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퇴직연금 수익률에서도 차별화된 고객·수익률 관리를 통해 개인형IRP 및 DB형 1년 수익률(원리금비보장) 부문 업계 최상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10년 장기수익률(원리금비보장)에서는 DB형, DC형, 개인형IRP 모두 시중은행 중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퇴직연금 고객관리제도’를 전면 도입하고 ‘퇴직연금 전용 고객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고객·수익률 관리에 역량을 더욱 집중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현재 1대 1 맞춤형 컨설팅이 가능한 ‘퇴직연금 자산관리 컨설팅센터’, 은퇴 준비부터 은퇴 이후 연금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KB골든라이프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내년 4월 시행되는 ‘DB형 적립금운용위원회 설치 의무화’에 따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부채연계분석(LDI) 기반 ‘적립금운용계획서 컨설팅’ 및 ‘맞춤형 자산배분솔루션(OCI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ESG 및 친환경 펀드, 수익구조 확정형 펀드 등 새로운 연금 운용상품도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