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inno.N(HK이노엔)은 최근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TXINNO Bioscience)와 선천성면역 항암작용을 활성화하는 ENPP1 저해 면역항암제 등 항암제 신약후보물질의 임상개발, 상업화에 대한 전략적 연구협약(MOU)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ENPP1 저해 기전의 면역항암제는 암세포에 의해 억제된 신호체계를 정상화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높이는 원리다. ENPP1 저해제는 선천성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해 면역세포의 침투율을 증가시켜, 기존 후천성 면역세포 활성화하는 기전의 면역관문억제제가 가진 낮은 반응률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근석 HK inno.N의 R&D 총괄 전무는 “HK inno.N은 기업, 병원 등과의 항암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기술 교류 등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 추진해 미래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다”며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와의 협업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면역 항암제 개발에 힘을 더할 것”이라고 말했다.
HK inno.N은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정을 개발, 상업화에 바이오기업으로 최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소화, 자가면역, 감염, 암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항암 분야로 선택적 RET 저해제 ‘IN-A013’, 차세대 EGFR 저해제 ‘IN-A008’등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항암 신약 임상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국립암센터, 전북대학교병원과 암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기반의 신약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