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가 2004년부터 연평균 약 10%씩 감소하고 있다. 특히 2008년은 전년대비 15.2%의 감소세를 보였다.
4일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2008년 해양사고는 2007년 대비 15.2%(86건) 감소한 총 480건(636척)이 발생했다.
사고 유형별로 기관손상이 40건(21.6%)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충돌 25건(16.9%), ▲전복 13건(61.9%), ▲화재ㆍ폭발 12건(32.4%), ▲좌초 7건(17.9%) 등 모든 유형에서 감소했다. 또 선박 종류별로는 ▲어선 60척(12.1%), ▲화물선 33척(34.4%), ▲예ㆍ부선 27척(24.8%) 등 여객선(6척 증가)을 제외한 모든 종류에서 감소했다.
해양사고는 2004년 804건(1070척)으로 정점을 이뤘지만 이후 충돌, 화재ㆍ폭발, 침몰, 좌초사건 등이 눈에 띄게 줄어 들어면서 매년 약 10%의 감소 추세를 보였고, 어선과 화물선, 예ㆍ부선의 해양사고도 크게 줄었다.
중해심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08년 발생한 해양사고는, 사고 유형별로 총 480건 중 ▲기관손상 145건(30.2%) ▲충돌125건(26.0%) ▲안전ㆍ운항저해 61건(12.7%) ▲좌초 32건(6.7%) ▲화재ㆍ폭발 25건(5.2%) ▲침몰 18건(3.8%) ▲인명사상 17건(3.5%) 등의 순이며,선박 종류별로 636척 중 ▲어선 734척(68.4%) ▲예ㆍ부선 82척(12.9%) ▲화물선 63척(9.9%) ▲유조선 25척(3.9%) ▲여객선 19척(3.0%)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08년 해양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총 240명이 발생하였는데, 충돌사건에서 144명, 인명사상사건에서 29명, 침몰ㆍ전복사건에서 28명, 좌초사건에서 21명 등의 순으로, 충돌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전체 60%를 자치했다.
해역별로는 총 480건 중 국내에서 335건(69.8%)이 발생했으며 이중 서해영해와 남해영해가 각 110건, 116건 발생했다. 국외에서는 총 145건(30.2%)이 발생했으며 국외에서는 동해공해와 남해공해에서 각 78건, 23건 발생했다.
중해심 관계자는 "최근 5년간 영해 내에서의 해양사고가 크게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유류세 인상과 감척 등으로 인한 출어척수 감소가 주요 원인이며, 또 어민교육 확대 등으로 연근해에서의 해상교통상황이 호전된 것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