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가 '2021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를 공개하며 현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예고했다.
제네시스는 19일(현지시각)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본격적인 전동화의 시작을 알렸다.
G80 전동화 모델은 내연기관 기반 G80의 파생 모델로 고급 편의사양은 물론 뛰어난 동력성능과 전용 전기차에서만 볼 수 있는 각종 신기술을 적용해 높은 경쟁력을 갖췄다.
제네시스는 G80 전동화 모델에 87.2kWh 배터리를 얹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427㎞이며, 350kW급 초 급속 충전 시 22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G80 전동화 모델은 AWD(사륜구동) 단일 모델로 운영된다. 합산 최대 출력 272kW(약 37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00Nm의 동력성능을 갖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9초 만에 도달한다.
G80 전동화 모델은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이 적용됐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갖췄다.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적용했다. G80 전동화 모델은 솔라루프를 통해 하루 평균 730Wh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는데,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최대 약 1150㎞의 추가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G80 전동화 모델은 기존 G80의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관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를 계승하면서 고급 EV 세단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더했다.
전면부 그릴은 공기역학적 효율을 고려한 전기차 전용 패턴으로 제네시스 고유의 전기차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릴 상단에 있는 충전구는 닫았을 때 충전구의 경계가 드러나지 않아 그릴 일부처럼 보인다. 충전구 안쪽에는 ‘두 줄’의 크롬 장식을 적용해 전체적인 디자인 통일성을 부여했다.
현대차는 이날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를 중국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마련한 4대 전략 △전동화 확대 △수소기술 강화 △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제시 △현지 기술력 강화를 재강조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매년 전용 전기차 모델을 중국에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과 수소 전기차 등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2030년까지 총 13개의 전동화 제품군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아도 전략 모델 EV6를 처음 공개했다. 기아는 EV6를 시작으로 현지에서 내년부터 전기차를 매년 출시해 2030년까지 총 8개의 전동화 제품군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아는 상반기 출시 예정인 중국 전략형 준중형 SUV ‘즈파오’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도 함께 선보였다. 신형 즈파오는 강인하고 역동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현한 외장과 젊은 이미지에 넓은 공간감을 제공하는 실내 디자인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