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계가 노사 간 쟁점 사안이었던 분류인력 투입을 마쳤다.
하지만 이번에는 택배사 대리점연합회가 사회적 합의 기구의 추가합의 무효화를 요구하며 17일부터 무기한 집화 중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택배 3사는 4일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택배노조와 약속한 총 6000명의 택배 분류인력 투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회사별 투입 인력은 CJ대한통운 4000명,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 각 1000명이다.
이번 투입은 택배노조와 합의에 따른 조치다. 택배노조는 이들 3사와 분류인력 투입 완료 시한을 이날로 정하고 지난달 29일 파업을 철회했다.
당시 택배 노사는 사회적 합의 기구를 통한 실제 투입 현황 확인ㆍ조사, 5월까지 택배 가격 논의 마무리 등에 합의했다.
분류인력 투입은 마무리됐지만, 이번에는 택배 대리점들이 반발에 나섰다.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등 4개 택배사 대리점연합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합의기구 측과 택배노조 간 추가 합의에 대해 원천 무효를 촉구했다.
대리점연합회 측은 합의 내용이 무효화 되지 않는다면 17일 사회적합의기구 2차 회의 불참은 물론 이날부터 무기한 집화 중단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홍우희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 부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사자인 영업점 대표를 배제하고 사업자가 어떠한 권한으로 택배 종사자와 협의를 진행됐는지, 어떤 내용이 포함돼 발표를 못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접적인 계약당사자인 영업점을 배제하고 추가로 합의안을 도출한 것은 과정과 절차가 무시된 것으로 그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으며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택배 대리점들의 반발 배경에는 분류인력 투입 비용의 분담 문제가 있다.
택배사들은 회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회사와 대리점 간 분류인력 투입에 드는 비용을 5대 5 정도 분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대리점들은 택배사가 전액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택배 4사 대리점은 모두 4220여 개로 이 중 2180여 곳이 대리점연합회에 소속돼 있다.
이런 가운데 CJ대한통운은 이달 기업 고객 500여 곳의 택배 운임을 100~600원 인상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전체 8만 개 고객사 중 500개 수준의 적자 고객 대상으로 운임 현실화를 진행하기 위해 협조를 구하고 있다”며 “매년 고객사들과 진행하고 있는 가격 현실화 협의의 일환으로 전반적인 가격 인상은 아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