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새로운 글로벌 팬커뮤니티 플랫폼 개발에 착수한다.
네이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사용자, 콘텐츠, 서비스 등을 통합한 새로운 글로벌 팬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든다고 27일 밝혔다.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K-POP이 만든 팬덤 문화가 글로벌 MZ세대들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위버스’를 운영하는 빅히트 자회사인 ‘비엔엑스’에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약 3548억 원(49%)을 투자했다. 특히 빅히트는 이사회를 통해 비엔엑스가 네이버의 브이라이브 사업부를 양수하는 안건과 비엔엑스의 사명을 ‘위버스컴퍼니’로 변경하는 안건도 함께 결의했다.
그 동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빅히트가 사업을 주도하고 네이버는 서비스와 사업을 단단하게 받쳐줄 기술 역량에 주력해 양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신규 플랫폼은 네이버의 기술력에 빅히트의 비즈니스 역량이 합쳐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플랫폼 통합 작업은 약 1년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네이버에서 브이라이브를 비롯해 카페, 밴드 등 그룹 커뮤니티 전문 조직인 그룹& CIC를 맡고 있는 김주관 대표가 비엔엑스의 CTO를 맡아 플랫폼 통합 작업을 주도할 방침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내 플랫폼 간의 경쟁을 넘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플랫폼 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며 “글로벌에서 경쟁력 있는 K-기술에 K-콘텐츠를 더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독보적인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